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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C.S 지식 정리 : 디자인 패턴 ] 디자인 패턴 : MVC 패턴이란?

안다미로 : Web3 & D.S 2024. 11. 2. 16:23

 

 

 

 

[ C.S 지식 정리 : 디자인 패턴 ] 디자인 패턴 : MVC 패턴이란?

 


 

 

∇ 디자인 패턴 : MVC 패턴이란.


목  차

1. MVC란?
2. MVC 패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?
3. MVC 패턴의 의의.

 

 

 


MVC

 


※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 "MVC 패턴"


    "MVC 패턴"은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.

 

    "디자인 패턴"이란, 프로그램이나 프로덕트 등을 개발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정리하여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특정한 "규약(규칙)"을 통해 쉽게 쓸 수 있는 형태로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이 디자인 패턴에는 스트래티지 패턴, 옵저버 패턴 등등 정말 여러가지가 있고

             그 중에 하나가 바로 MVC패턴입니다.

 

 

 


1. MVC란?


     - "MVC"는  [ Model,  View, Controller ] 의 약자입니다.

     - 하나의 애플리케이션, 프로젝트(프로덕트)를 구성할 때 그 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입니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유저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/  controller는 model를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, /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받아온 정보를 받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유저에게 전달하게 됩니다.'

 

유저-controller-model-view-유저를 잇는 연결고리 흐름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◇ 모델, Model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애플리케이션의 정보, 데이터를 나타냅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데이터베이스, 처음 정의하는 상수, 초기화값, 변수 등을 의미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또한 이러한 Data,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합니다.  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◆ 모델의 규칙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.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 .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않아야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모델에서 화면을 직접 조정해서 수정가능 하다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값을 가지면 안된다는 뜻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3 . 변경이 발생하면,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모델의 내용이 변경된다면,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누군가 모델 변경 이벤트를 신청했을 때 수신할 수 있는 처리방법 고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모델은 재사용가능해야하며,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.
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◇ 뷰, View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input 텍스트,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의미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, 그리고 출력을 담당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◆ 뷰의 규칙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.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화면에 글자를 표시하기 위해 모델에서 받아온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임의의 뷰 내부에 저장하면 안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 .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자기 자신 빼고는 다른 요소는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서는 안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냥 뷰는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만 수행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3 . 변경이 발생하면, 변경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변경이 발생했을 때, 누군가에게 변경을 알려줘야 하는 방법을 구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뷰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에 표시된 내용들을 변경하게 되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를 모델에게 전달해서 모델을 변경해야 할 것입니다. ( 변경통지 필요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재사용 가능하게끔 설계를 해야 하며, 다른 정보들을 표현할 때 쉽게 설계해야함.

 

 
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◇ 컨트롤러, Controller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,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연결짓는 다리 역할을 수행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, 수정하는 것에 대한 '이벤트'들을 처리하는 부분,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◆ 컨트롤러의 규칙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.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,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, 수신하는 방법만 존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하기 위해 모델과 그에 관련된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 .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,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게 통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프로덕트(애플리케이션)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하게 됩니다.

 

 


 

 

2. MVC패턴을 사용해야 하는 이유는?


 

       사용자가 보는 페이지, 데이터 처리, 그리고 이  두 가지를 중간에서 제어하는 컨트롤,

          이 3가지로 구성되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 각각 맡은바에만 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.(메모리 효율성)

 

 

      서로 분리되어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끔하여 개발을 하고 그렇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낸다면,

              유지보수성,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, 그리고 유연성이 증가하고 

              중복코딩이라는 문제점 또한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.

 

 


 

3. MVC패턴의 의의


     - MVC 패턴은 결국,   "어떻게 효율적으로 나눌 것인가"에 대한 해답 중 하나입니다.

 

 

    - 특정한 역할들에 대해 역할 분담을 함에 있어서 작업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MVC패턴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