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C.S 지식 정리 : 네트워크 ] '네크워크' 면접용 공부_ 네트워크 기초
∇ '네크워크' 면접용 공부_ 네트워크 기초
목 차
1. 네트워크란
2. 처리량과 지연시간
3. 네트워크 토폴로지
4. 병목 현상
5. 네크워크 분류
6.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
7.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
Ⅰ. 네트워크란.
☆ 네트워크란?
: 컴퓨터 장치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해서 구축하는 '연결망'을 의미합니다.
+ [ 노드(Node) 와 링크(Link)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합 ] 이기도 합니다
Ⅱ. 처리량과 지연 시간.
▣ 좋은 네트워크란?
1. 많은 데이터 처리량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.
2. 지연 시간이 짧아야 합니다.
3. 장애 빈도가 적어야 합니다.
4. 좋은 보안 요건을 갖추고, 안정된 보안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.
▣ 처리량(throughput)
∇ 링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. !
∇ 많은 트래픽을 처리한다. == 많은 처리량을 가진다.
● 단위 : bps (bits per second, 초당 전송*초당 수신되는 비트 수 )
●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할 때마다 커지는 트래픽,
네트워크 장치 간의 대역폭, 네트워크 중간에 발생하는 에러, 하드웨어 스팩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.
★ 트래픽이란?
:: 특정 시점에 링크 내에 '흐르는' 데이터의 양.
ex) 서버에 저장된 파일을 클라이언트단에서 다운로드 할 때 발생되는 데이터의 누적량 !
★ 대역폭이란?
:: 주어진 시간 동안,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흐를 수 있는 최대 비트 수.
▣ 지연 시간(latency)
:: 요청이 처리되는 시간을 말하며, 어떤 메시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.
● 매체 타입(무선, 유선) , 패킷 크기,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에 영향을 받습니다.
Ⅲ. 네트워크 토폴로지
네트워크 토폴로지란,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조나 배치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.
-> 네트워크의 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에 대한 방식이자 연결 형태를 나타냅니다.
-> 네트워크 설계 시 고려합니다.
1. 버스 토폴로지 : 모든 노드가 하나의 중앙 케이블에 연결되는 방식.
->> 근거리 통신망(LAN)에서 사용하는,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되는 형태.
● 설치 비용이 적고 신뢰성이 우수하며, 중앙 통신 회선에 노드 추가*삭제가 쉽습니다.
● '스푸핑'이 가능.
※ 스푸핑이란.
:: LAN 상에서 송신부의 패킷을 송신과 관련 없는 다른 호스트에 가지 않도록 하는 스위칭 기능을 마비시키거나
속여서 특정 노드(악의적인 노드)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처리하는 것.
2. 스타 토폴로지 : 모든 노드가 중앙 허브나 스위치에 연결되는 방식.
● 노드를 추가하거나, 에러를 탐지하기 쉽고 패킷의 충돌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.
● 중앙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● 설치 비용이 고가입니다.
3. 링 토폴로지 : 노드들이 원형으로 연결되어 데이터가 한 방향으로 흐르는 방식.
● 노드 수가 증가되어도, 네트워크상의 손실이 거의 없고, 충돌 가능성이 적으며
노드의 고장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.
● 네트워크 구성 변경이 어렵고, 회선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크게 끼치게됩니다.
4. 메시(망형) 토폴로지 : 모든 노드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, 데이터가 여러 경로로 전송될 수 있는 방식.
● 한 단말 장치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, 여러 개의 경로가 존재하므로 네트워크를 계속 사용 가능하고
트래픽 분산 처리가 가능합니다.
● 노드의 추가가 어렵고, 구축 비용과 운용 비용이 고가입니다.
5. 트리 토폴로지 : 스타와 버스 토폴로지를 결합한 형태로, 계층 구조를 가집니다.
->> 노드의 추가,삭제가 쉬우며 특정 노드에 트래픽이 집중될 때 하위 노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Ⅳ. 병목 현상.
★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'하나의 구성 요소'로 인해서 제한을 받는 현상.
○ ex) 서비스에서 이벤트를 열었을 때 트래픽이 많이 생기고, 그 트래픽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
병목 현상이 발생.
○ 네트워크 구조인 '토폴로지'가 중요한 이유는 병목 현상을 찾을 때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.
○ 네트워크가 어떤 토폴로지인지, '서버-게이트웨이-유저' 간 어떠한 경로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야
병목 현상을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.
Ⅴ. 네트워크 분류.
◆ 네트워크는 '규모'를 기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◎ LAN ( Local Area Network )
:: 근거리 통신망
● 같은 건물이나 캠퍼스 같은 좁은 공간에서 운영.
● 전송 속도가 빠르고 혼잡하지 않음.
◎ MAN ( Metropolitan Area Network )
:: 대도시 지역 네트워크
● 도시 같은 넓은 지역에서 운영.
● 전송 속도는 평균이고 LAN보다 혼잡.
◎ WAN ( Wide Area Network )
:: 광역 네트워크
● 국가 또는 대륙 같은 더 넓은 지역에서 운영.
● 전송 속도는 낮으며 MAN보다 더 혼잡.
Ⅵ. 네트워크 성능 분석 명령어.
◆ 코드 상 문제가 없는데 사용자가 서비스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,
네트워크 병목 현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.
◎ 네트워크 병목 현상의 주된 원인.
● 네트워크 대역폭.
● 네트워크 토폴로지
● 서버 CPU, 메모리 사용량
● 비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.
◇ 테스트를 통해 네트워크로부터 발생한 문제점인 것을 확인한 후 네트워크 성능 분석을 해야 합니다.
※ 명령어.
∇ Ping.
::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는 대상 노드를 향해 일정 크기의 패킷을 전송하는 명령어.
● 해당 노드의 패킷 수신 상태와 도달하기까지의 시간등을 알 수 있으며,
해당 노드까지 네트워크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.
● ICMP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대상으로는 실행 불가.
∇ netstat.
::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며,
네트워크 접속, 라우팅 테이블, 네트워크 프로토콜 종류 등 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● 서비스의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.
∇ nslookup
:: DNS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쓰는 명령어
● 특정 도메인에 매핑된 IP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● DNS : IP 주소 및 기타 데이터를 저장하고, 이름별로 쿼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층형 분산 데이터베이스
∇ tracert
:: 목적지 노드까지 네트워크 경로를 추적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.
● 윈도우 :: tracert, 리눅스 :: traceroute
● 구간 중 어느 구간에서 응답 시간이 느려지는지 확인 가능합니다.
Ⅶ.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.
★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란?
:: 다른 장치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설정한 공통 인터페이스 ( IEEE 표준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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